안녕하세요 로드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차량은 기아 SUV의 기함 모하비 차량입니다.입고 당시 엔진오일 누출, 부동액 누출 증상이 발생했으며 고장 증상으로는 전형적인 인젝터 제어 불량으로 인한 매연 및 출력 저하 등의 증상도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엔진 컨디션이 저하된 것을 확인하고 누출 수리와 함께 디젤 필수 3종 클리닝을 실시했습니다.
입고된 차량 하단에 검은색 오일이 흐르고 있는 상황, 문제의 원인은 바로 알 수 있지만 우선 차량을 리프팅해서 제대로 파악해 보겠습니다.
엔진오일 누출 원인은 엔진오일 교환 시 함께 교체하는 엔진오일필터, 이 필터가 장착되는 하우징 부분에 사용되는 고무개스킷이 노후화되면서 오일누출이 발생했습니다. 다만 이 문제는 S엔진에서는 너무 유명한 고장이기도 한데요. 오일 필터 하우징 엔진 오일 누출로 검색하면 많은 사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것이 오래되면 오일 필터 하우징 하부의 냉각수 라인 가스켓도 부식되어 부동액 누출까지 발생합니다.그래서 이것을 분해해서 교체하는 것보다는 오일 필터 하우징 어셈블리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디젤 필수 정비를 위한 첫 번째 순서로 DPF를 분리하여 클리닝 가능 여부를 파악하고 상태에 맞는 클리닝을 실시합니다.디젤 엔진의 정비 비용을 급격히 늘리는 요소 중 하나는 이 DPF라고 하는 매연 저감 장치입니다. 간혹 디젤차 소유주 중 DPF 관리가 필요한 것을 모르는 분들 중 문제를 방치하다가 DPF가 파손되고 정비비용 부담이 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분리된 모하비의 DPF 내부에는 아직 태우지 못한 매연이 많으며, 이에 효과적인 건식 클리닝 장비를 통해 단시간에 매연을 효과적으로 태웁니다. 이러한 매연이 지속적으로 누적되면 DPF의 재생 주기가 짧아지고 자주 재생되는 만큼 DPF에 가해지는 부하가 크게 늘어나게 됩니다. 물론 매연 발생의 근본 원인은 대부분 인젝터 제어 불량이지만 매연 발생량이 많아질수록 DPF에 걸리는 부하도 커지는 만큼 주기적인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매연 발생량이 많은 차량일 경우 흡기 다기관의 상태도 좋지 않습니다. 발생한 매연은 결국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를 통해 내부로 유입되고 그에 따른 탄소 퇴적량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로드원에서 진행되는 흡기 클리닝은 단순한 카본 제거 과정뿐만 아니라 흡기 다기관 부품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조치하는 일련의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매연 발생량이 많은 차량일 경우 흡기 다기관의 상태도 좋지 않습니다. 발생한 매연은 결국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를 통해 내부로 유입되고 그에 따른 탄소 퇴적량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로드원에서 진행되는 흡기 클리닝은 단순한 카본 제거 과정뿐만 아니라 흡기 다기관 부품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조치하는 일련의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매연 발생량이 많은 차량일 경우 흡기 다기관의 상태도 좋지 않습니다. 발생한 매연은 결국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를 통해 내부로 유입되고 그에 따른 탄소 퇴적량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로드원에서 진행되는 흡기 클리닝은 단순한 카본 제거 과정뿐만 아니라 흡기 다기관 부품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조치하는 일련의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흡기다기관을 구성하는 모든 부품류에 대해 클리닝이 진행되며 전용장비로 취급되므로 모두 탈착하여 손이 닿지 않는 사각지대까지 잘 관리합니다.흡기다기관을 구성하는 모든 부품류에 대해 클리닝이 진행되며 전용장비로 취급되므로 모두 탈착하여 손이 닿지 않는 사각지대까지 잘 관리합니다.특히 탈착이 어려운 흡기 매니폴드를 비롯한 흡기 포트 내 밸브 상부까지 별도 장비로 확실하게 클리닝합니다. 이 작업은 차량상태에 따라 작업시간은 언제든지 변동될 수 있으며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빠지는 부분 하나 없이 꼼꼼히 클리닝하여 체크하고 있습니다.이어서 디젤 엔진의 핵심 부품이라 할 수 있는 인젝터 클리닝 수리 작업을 진행할 차례입니다.이어서 디젤 엔진의 핵심 부품이라 할 수 있는 인젝터 클리닝 수리 작업을 진행할 차례입니다.분리된 인젝터는 정밀 진단 장비에 따라 제어 반응 및 응답 속도, 분사량 등을 체크하고 인젝터 클리닝 작업과 함께 인젝터의 제한된 움직임을 풀어주는데 이때 확인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젝터 수리 여부를 파악합니다. 물론 차주 분과 상담을 통해 진행 여부를 결정하겠습니다.결국 분리된 6개의 인젝터 모두 상태 저하로 수리를 결정했습니다. 손상된 부품은 교체하고 다시 신품과 동일한 상태로 리빌드 작업이 이루어집니다.수리를 마친 인젝터는 다시 한번 정밀 진단 작업으로 정상적인 제어 및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고 다시 엔진에 설치됩니다.설치 전 인젝터 홀 클리닝을 실시한 상태에서 신품 돈 와셔와 함께 엔진에 설치합니다.디젤 엔진 컨디션을 좌우하는 핵심 부품인 인젝터의 경우 주기적인 클리닝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다양한 고장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차량출고전 최종점검 및 각부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시고 출고가 진행되는 기아 모하비~안성평택 디젤엔진 수리는 언제든지 저희 로드원에 믿고 맡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