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고속 도로 정체의 가장 큰 원인의 하나가 바로 톨게이트에서의 통행료 정산이었던 시절이 있었다.명절 때마다 수천 만명의 민족 대이동이 연출되는 시기에는, 고속 도로 체증으로 짜증 난 경험을 한 것이다.통행료를 결제하기 위해서는 서행하거나 잠시 정차해야 하지만 자동차 수가 요금소의 처리 능력을 넘어서게 된다, 정차 차량이 늘면서 병목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만약 정차하지 않아도 정속 주행 중에 통행료가 자동 결제되는 시스템이 있으면 교통 정체는 자연스럽게 감소할 수밖에 없다.한국 도로 공사가 도입된 톨게이트 통행료 결제 시스템의 하이 패스가 바로 그 시스템이다.하이 패스는 무선 통신망을 이용하여 주행 상태의 차량에서 통행료 결제했던 정산 시스템이다.운전자가 하이 패스 카드를 단말기에 삽입한 채 톨게이트의 하이 패스 안테나를 지나게 되면 결제 정보가 단말기에 기록되는 방식이다.즉, 하이 패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하이 패스용 전자 카드, 카드를 읽는 단말기, 하이 패스 안테나가 설치된 차선이 필요하다.하이 패스 카드 발행
하이 패스 카드는 금액을 미리 차지하는 선불 카드, 요금소에서 자동 충전하는 자동 충전 카드, 나중에 한꺼번에 정산하는 후불 카드로 나뉜다.선불 카드는 한국 도로 공사 영업소, 휴게소, 하이 플러스 카드 홈페이지에 살 수 있다.하지만 충전 금액과 관계 없는 수수료, 배송비 등이 걸리기 때문에 번거로운 절차와 추가 비용 부담에 의해서 점차 이용이 줄어드는 추세이다.자동 충전 카드는 요금의 번거로움을 해결한 선불 카드이다.자동 충전 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본인 명의의 제휴 은행 계좌가 필요하며 자동적으로 차지되어 자신의 계좌로 금액이 빠져나가는 것이 있다.한편 후불 카드는 국내 신용 카드 회사 또는 카드 회사의 제휴 은행에서 발급 받을 수 있다.카드 회사에 의해서 연회비와 발급비가 다르기 때문에 잘 알아 신청하는 편이 좋다.후불 카드는 결정적으로 번거로움이 없이 신용 카드 회사가 제공하는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여러 면에서 인기가 높다.이 때 통행 방법
발급된 하이 패스 카드를 등록이 완료된 단말기에 장착했다면 앞으로 하이 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 있다.우선 요금소 진입 2km와 1km지점에 설치된 안내 표지판으로 차선을 변경한다.차선은 일반 차선, 하이 패스 전용 차로에 혼용 차선으로 구분된다.이 중, 하이 패스 전용 차선과 혼용 차로로 진입하면 된다.하이 패스 차선에는 청색의 차선이 도색되고 있어 쉽게 구분할 수 있다.그 후 요금소의 50m앞에서 속도를 30km/h로 줄여서 통과하면 된다.2010년 9월 자에서 실시된 하이 패스 차선의 속도 제한은 감지기의 인식 기능의 문제가 아니라 사고 예방 및 위반 방지를 위한 것이다.고속 도로를 나올 때도 같은 방법으로 주행하면 좋다.하이 패스 차선이 아닌 일반 차선에 나갈 수도 있는데 이 때는 출구 직원에게 하이 패스 카드를 제시해야 한다.다만, 요금소에 진입할 때 일반 차선으로 들어가고 통행권을 취할 경우, 나갈 때에 하이 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 없다.이때는 일반 차에서 나오면서 통행권과 하이 패스를 함께 제시하면 된다.비슷한 경우, 하이 패스 카드는 있어도 단말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라면 하이 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 없다.그 대신 요금 정산소로 돈 대신 하이 패스 카드로 결제할 수 있다.하이 패스 미납 요금 조회
발급받은 하이패스 카드를 등록이 완료된 단말기에 장착했다면 앞으로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 있다. 우선 톨게이트 진입 2㎞와 1㎞ 지점에 설치된 안내표지판에 따라 차선을 변경한다. 차선은 일반 차선, 하이패스 전용 차선, 혼용 차선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 중 하이패스 전용차로나 혼용차로로 진입하면 된다. 하이패스 레인에는 파란색 차선이 도색되어 있어 쉽게 구별할 수 있다. 이후 요금소 50m 앞에서 속도를 30km/h로 줄여 통과하면 된다. 2010년 9월부로 실시된 하이패스 차로의 속도제한은 감지기의 인식기능 문제가 아니라 사고예방과 위반방지를 위한 것이다. 고속도로를 빠져나올 때도 같은 방법으로 주행하면 된다. 하이패스 차로가 아닌 일반 차로로 나올 수도 있는데 이때는 출구 직원에게 하이패스 카드를 제시해야 한다. 다만 요금소 진입 시 일반차로로 들어가 통행권을 딴 경우 나갈 때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 없다. 이때는 일반 차량으로 나가면서 통행권과 하이패스를 함께 제시하면 된다. 비슷한 경우 하이패스 카드는 있어도 단말기를 사용할 수 없는 상태라면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 없다. 대신 요금정산소에서 돈 대신 하이패스 카드로 결제하는 것은 가능하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ARS 전화 확인 한국도로공사 1588-2504로 전화를 하면 처리되지 않고 미납 요금을 조회할 수 있다.카카오톡 문의 카카오톡에 ‘한국도로공사’라고 검색하면 카카오톡 채널이 하나 나오는데, 해당 챗봇에 차량번호 미납 내역을 입력하면 현재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오류로 처리되지 않은 통행료 등을 조회할 수 있다.온라인 홈페이지 확인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만으로 하이패스 미납 요금을 조회할 수 있다. 우선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를 검색한 뒤 접속한다. 차량번호를 공백없이 모두 입력한다. 돋보기 버튼을 눌러 검색을 하면 미납 요금이 조회된다. 미납 내역이 없으면 0원으로 적혀 있으며 미납 내역이 있을 경우 해당 이력이 검색된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납부
영업소 또는 서비스 지역 직접 방문 가까이에 영업소 또는 서비스 지역이 있으면 방문하여 조회 및 납부를 추진할 수 있다.통상, 휴게소에는 무인 수납기가 있어 미납 요금을 납부할 수 있다.또는 휴게소 내에 종합 안내소가 있으면 종합 안내소에서 안내를 받은 후 미납 요금을 처리할 수 있다.편의점 납부 편의점 CU편의점 GS24에서 납부할 수 있다.편의점 직원에 하이 패스 미납의 내역을 납부하라고 요청하면 차량 번호, 생년월일 등을 조회하고 안내한 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도록 조치를 받을 수 있다.온라인/앱을 통해서 납부한 한국 도로 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미납 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다.홈 페이지 또는 앱에 접속하고 로그인한 이후 통행료의 내역을 조회하고 그 상태에서 바로 납부까지 가능했다.다만 미납 통행료의 반영이 좀 걸리므로 빨리 처리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통행료 미납 고지서 문자 서비스. 고속 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통행료 미납 고지서 문자 서비스를 신청하면 카카오 톡 사용자는 카카오 톡을 발송하고 카카오 톡 미이용자 문자를 발송하다.통행료 미납 요금이 발생하면, 카카오 톡 메시지나로 미납 요금을 받을 수 있다.카카오 톡의 하단에 바로 납부 또는 가상 계좌에 직접 결제, 입금이 가능하다.하이 패스 미납 요금의 불이익이 때 통행료를 고의로 미납한 경우 편의 시설의 부정 이용자에게 인도되고, 벌금을 받을 수 있다.얼마 전 뉴스를 보면 하이 패스 요금 337,500원을 미납한 운전자가 편의 시설의 부정 이용 혐의가 인정 받아 벌금 100만원을 받았다는 사례도 있다.그리고 20회 이상 통행료 미납이 발생하면 20회에서 부가 통행료 10배 부가된다고 해서 밀린 요금은 빨리 처리하다 주는 것이 좋다.고속 도로에서 정상 요금 지불 못한 채 무단 통과한 경우는 미납 요금 조회 후에 납부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후불 결제를 이용하면 된다.